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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주회복병원에서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복주회복병원(이하 "병원"이라 함)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일반 개인정보 수집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진료관련정보 등 개인정보 처리 목적

    본인 식별을 통한 회원가입 및 의료법에 따른 진료 및 병원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 사용됩니다.

    개인정보 보유기간
    본인의 회원탈퇴시 즉시 파기하고, 1년 이상 장기 미사용시 휴면계정으로 회원 탈퇴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특정 업무 목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른 제한사항을 준수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사회사업팀
    -연락처 : 054-851-5081

    -목 차-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 목적, 수집항목)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제4조 (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제10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제 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제 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제 14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수집항목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고객이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정보
    1. 필수정보: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2. 선택정보: 이메일을 통한 병원소식, 건강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나. 진료 및 진료지원
    1. 진료접수, 진료/건진 예약, 예약조회, 진료회신 등 진료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건강보험 조회)
    2. 고지사항 전달, 민원/고충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3. 병원이용 안내, 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 등을 포함한 각종 설문조사,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4. 진료, 예약, 입원(예정) 및 검사일정 등에 대한 Mobile(SMS) 및 해피콜 안내
    5.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급
    6.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및 진료관련 서비스 (협의진료 및 의뢰기관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제공
    7.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진료지원) 서비스 제공
    8. 온라인/오프라인 수탁검사 및 외부검사의뢰 등을 위한 기초자료 등
    9. 의료법, 형법 등 관계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아래와 같이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정보 회원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로 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나.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수집한 정보 의료법에 명시된 진료기록 보관기간.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및 환자의 진료서비스에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다.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수집목적 달성기간
    라.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마.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바.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사.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아. 신용정보의 수집 /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정보의 경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간 보존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해 진료기록 제출
    다. 서비스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라.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마.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 등
    바. 금융 실명 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 업무내용 보유기간
    미다웍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캡스 시설 출입문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미화 신나는 빛자루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닥터스 진료비 수납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씨젠의료재단 환자 검사내용에 대한 업무 위탁계약종료시까지



    1.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2.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 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성실히 조치합니다.
    나. 단, 진료기록부 등 진료에 관한 기록의 열람, 발급, 정정, 삭제, 처리정지의 요청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 정정 및 삭제를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라.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등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을 방문하여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동의서,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다만, 법령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기간 내에 정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3)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4)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
    (1)고객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4.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보의 열람∙정정∙삭제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열람∙정정∙삭제는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개인정보 수정"에서 직접 처리 가능합니다
    5.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병원은 진료 및 홈페이지 회원가입, 진료에 수반되는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1. 필수항목: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만14세 미만인
    경우 법정대리인 정보
    2. 선택항목: 이메일 수신여부, 자주 이용하는 병원
    3.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나. 진료 및 건강검진 수검
    1.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2. 선택항목: 생년월일, 직업(근무처), 종교, 학력, 이메일, 소득
    3. 의료법에 의해 고유식별정보 및 진료정보를 의무적으로 보유하여야 함(별도 동의 불필요)
    다. 진료비 수납 시
    1.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라. 고객 민원접수 및 처리
    1. 홈페이지 접수
    - 필수항목: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2. 방문접수
    - 필수항목: 성명(민원인, 환자), 전화번호, 병원등록번호
    마. 개인정보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바.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아래의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절차: 진료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작성 및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하여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을 통해 그 내용을 고지하고 있으며, 회원이 위 내용에 대해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사. 거부권 및 불이익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 할 수 있으며, 동의 후에도 언제든지 철회 가능합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정보로서, 동의를 거부하시면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방법
    가.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1)전자적 파일: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2)종이에 출력된 인쇄물: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1.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Lock)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기기에 컴퓨터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처리 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 외부침입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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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주병원에서의 시간
  •    조명찬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     2024-12-03    |     조회수:  252
  • 원망하지 않는다
    복주병원에서의 시간  by조명찬방금

    아버지에게 가기로 했다.

    최근 우리 가족은 엄마는 엄마대로 나는 나대로 동생은 동생대로 따로 면회를 갔다. 한 번에 몰려서 갔다가 한동안 면회를 가지 않는 것보다 각자 분산해서 가는 것이 오히려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아버지는 누가 언제 왔는지 기억하지 못하지만....


    서울에서 안동에 있는 복주병원까지는 차로 이동하면 3시간 반정도 걸린다. ktx를 타고 가면 편하겠지만 무릎 수술을 해 아직 불편한 엄마의 걸음을 고려하여 차를 타고 가기고 했다. 아버지가 복주병원에 입원한 지도 벌써 2년이 가까워 온다. 이동식 침대에 누워 눈만 껌뻑거리던 아버지는 복주병원에서 눈을 뜨고 말을 하고 앉고 설 수 있게 됐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한 달 동안 의식도 없이 중환자실에 있던 아버지를 생각하면 지금의 컨디션도 기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더 큰 기적을 자꾸 바라게 된다. 그러면 안 되는 걸 알면서도....
    중환자실에서의 퇴원을 준비하고 재활병원을 알아봐야 할 때 아무런 정보가 없어 막막했던 나에게 처형이 복주병원을 소개했다. 처음에는 병원이 안동에 있다는 사실만으로 나는 처형이 보낸 복주병원 관련 링크를 눌러보지도 않았다. '자기 부모라면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있는 병원에 보낼 수 있겠는가'라는 삐뚤어진 생각으로 한편으론 서운하기도 했다. 어리광이 많고 가족에 대한 애착이 많은 아버지를 멀리 혼자 보낸다는 게 상상할 수 조차 없었다. 가까이 두고 매일 가서 목소리를 들려주고 손을 만져줘야지 아버지가 힘을 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 가족의 이상적인 마음일 뿐 현실적으로는 아버지를 전문적으로 잘 치료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만 했다. 서울에는 병실이 부족해서 아버지가 옮겨야 하는 시기에 병원을 잡는 게 쉽지 않았다. 매일 밤 잠을 이루지 못했다. 특별한 대책을 세우지도 못하고 고민만 하다가 얼마 전에 처형이 보내줬던 복주병원 관련 영상을 보게 됐다. 뇌졸중은 발병 후 3개월 동안 얼마나 집중적으로 치료하냐에 따라 환자의 정상적인 생활로의 복귀가 앞당겨질 수 있는데 아버지는 발병 후, 한 달을 꼬박 중환자실에서 의식이 없는 채로 누워만 있었다. 이미 치료를 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는 놓친 후일 수도 있었다. 

    잠을 자고 있는 아내를 두고 거실로 나와 밤새 복주병원에 관련된 모든 영상을 찾아봤다. 그리고 결심했다. 잠을 한숨도 자지 못한 채 병원 상담이 시작되는 시간을 기다렸다. 다행히 아버지가 입원할 수 있는 조건이 맞았다. 날짜만 정해서 병원과 조율하면 됐다. 결정을 하고 나니 맘이 편했다. 이제 엄마와 동생에게 설명만 잘하면 됐다. 모든 일이 그렇다. 비상상황에서는 후에 일어날 일들을 기꺼이 감수하고 진행해야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때는 그게 나였다. 나는 복주병원으로 옮긴 후 혹시 모를 부정적인 상황에 대한 비난을 모두 받아들일 것을 결심하고 엄마와 동생을 설득하기 시작했다. 

    "우리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말고 아버지 입장에서 생각해야 해. 일단 아버지 치료가 최우선이잖아. 곁에 두고 자주 보고 싶은 건 우리의 마음이고 지금은 아버지가 가장 잘 치료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는 게 맞아. 서울에 계시는 것보다 자주 가보진 못하겠지만 어차피 지금은 서울에 계셔도 면회가 잘 되지 않잖아. 아버지가 만약 깨어나고 자기를 왜 이렇게 멀리 뒀냐고 투정을 부리면 그때 다시 모시고 오는 것을 생각해도 늦지 않아. 만약 그렇게 투정을 부리신다면 원래 아버지 성격이 돌아오는 것이니 그보다 기쁜 일도 없겠지. 복주병원에서 하는 '존엄케어'라는 것 정말 쉽지 않은 일이야. 그렇게 생각하고 시작하는 것 자체가 환자에겐 그보다 좋을 수가 없지. 나는 이곳으로 아버지를 모시는 것으로 결정했어. 혹시 따로 알아본 곳이 있거나 의견들 있으면 같이 생각해 보자고. 하지만 시간을 그리 많지 않아."

    엄마와 동생에게 의견을 묻긴 했지만 사실 그건 통보나 다름없었다. 물론 다른 의견이 있었다면 충분히 비교하고 고민했을 것이다. 하지만 엄마와 동생은 나의 의견에 적당한 지지를 보내주었다. 나는 이해했다. 그들 역시 내가 처음 느꼈던 것처럼 아버지를 안동까지 보내는 것에 부정적이었을 것이다. 워낙 내가 강경하게 느껴져서 반대 의견을 내지 못했을 수도 있다. 결정하고 나면 다른 건 생각하지 않는 성격이라 그런지 나는 더 이상 안동으로 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들지 않았다. 생각해 보면 아예 연고가 없는 곳도 아니었다. 안동은 처가가 있는 곳이다. 아내의 고향이다. 어쩌면 아버지가 생면부지의 안동으로 가는 것도 다 연이 닿아서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아버지를 안동에 있는 병원으로 모신다고 하니 친척들에게서 걱정스러운 말이 들려왔다. 나와 동생은 그렇지 않았지만 엄마는 그 말에 동요했다. 장손인 사촌형이 엄마에게 전화가 와서 왜 그 먼 안동까지 가냐는 물음에 제대로 된 답을 하지 못했다고 엄마는 사촌형에게 전화를 해서 설명을 좀 해주라고 했다. 나는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엄마에게 말했다.

    "다른 사람에게 일일이 설명할 필요 없어요. 이건 오직 우리 가족의 일이에요. 다른 사람들이야 가끔 들여다볼 수 있겠지요. 그리고 이런저런 얘기를 할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엄마. 그런 말에 휘둘리지 말아요. 이건 오로지 우리의 선택이고 우리 말고는 그 누구도 그 선택을 바꿀 수 없어요. 생각해 봐요. 평소에 얼마나 아버지를 생각했다고 이제 와서 그런 말을 그렇게 쉽게 하냐고요. 나는 설명하지 않을 거예요."

    2023년 6월에 아버지를 복주병원으로 모셨으니 2년이 다 돼간다. 우리는 2년 전에 했었던 고민을 다시 반복하고 있다. 회복기 재활병원에 입원 가능한 시일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병원을 곧 옮겨야 한다. 마음 같아선 1년 정도 더 복주병원에서 아버지의 치료를 하고 싶지만 어쩔 수 없는 일.

     서울을 기준으로 인천, 경기도로 범위를 넓혀가며 재활이 가능한 병원을 찾고 있지만 여의치 않다. 게다가 통합간병이 되는 재활병원에는 뇌졸중 발병이 2년이 다 되어가는 아버지가 입원 가능한 병원이 없어서 재활이 가능한 요양원까지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 통합간병이 되지 않으면 간병비가 걱정일뿐더러 뉴스에 나오는 폭력적인 간병인을 만날까 봐 불안하기도 하다. 작년 5월, 아무런 정보도 없던 나에게 복주병원 운명처럼 와주었던 것처럼 기적 같은 일이 또 일어날 수 있을까? 매일 기도 하는 마음으로 병원을 찾고 있는 중이다. 
     
    아버지는 이 모든 사실을 모른다.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어린아이의 해맑은 웃음으로 그저 우리를 맞이할 뿐이다. 아버지의 얼굴을 보고 얘기를 나누다가 오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하면 아버지의 밥 먹는 것, 재활 치료하는 것까지 보고 올 때가 많다. 오고 가는 시간 합쳐서 일곱 시간, 아버지를 지켜보는 시간 네 시간. 깨어 있는 하루 온종일을 아버지를 위해 쓴다. 아버지가 웃을 때마다 나도 웃지만 가끔은 아버지의 근엄했던 표정이 그립다. 아버지는 머리가 다친 이후 충동제어가 잘 되지 않는다고 들었다. 담당의 선생님이 미리 설명해 주었던 것처럼 아버지는 성적인 충동이 잘 되지 않는 것 같기도 하다. 병원에서는 보호자가 놀랄까 봐 세세하게 전하지는 않지만 나는 문득문득 느낀다. 아버지가 점점 다른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어쩔 땐, 병원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설명해주고 싶기도 하다. 우리 아버지가 얼마나 신사였는지, 얼마나 근사했는지, 얼마나 위엄이 있었는지....

    하지만 그게 무슨 소용이랴. 지금 아버지는 환자일 뿐이다.
    복주병원에서 나서며 아버지와 헤어지는 것에 아쉬움이 있지만 아버지가 그래도 편안하게 지내는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 이 모든 건 복주병원에서 근무하는 모든 분들 덕분이다. 보호자들이 마음 편하게 환자를 맡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 일상을 살아가는 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는 겪은 사람들만 알 것이다. 

    그러니 복주병원에 근무하는 분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환자의 가족들 모두를 살리고 있는 것이다. 헤어질 날이 다가오고 있다. 헤어지는 것에 이렇게 고민이 되는 것을 보니 그동안 얼마나 복주병원에 의지하고 지냈는지를 실감하고 있다.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복주병원에서의 시간은 잊지 못할 것 같다. 

    어제까지 멀쩡했던 아버지가 갑자기 넘어져서 쓰러졌다. 나는 아버지와 마지막 통화에서 말다툼을 했었다. 그게 내내 나를 괴롭히고 있다. 하필이면 하필이면 그게 마지막이었다. 나를 괴롭히는 그런 마음이 아버지가 복주병원에 있는 동안은 그나마 편안했다. 아버지가 편안해 보였기 때문이다.

    아버지의 사고 후, 아내가 나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어떻게 가족들 모두가 단 한 번도 아버지를 원망하지 않아?"
    나는 당연한 듯 얘기했다.
    "겪으면 안 될 일지만 겪어보면 알게 될 거야. 그렇게 아파져 버린 사람을 어떻게 원망을 해."
    그렇다. 우리는 그 누구도 원망하지 않는다. 

댓글
  • 이상화 2024.12.05 답변달기
  • 안녕하세요. 환자분 담당 작업치료사 이상화 입니다.
    환자분께서 치료시간에 해맑은 표정으로 치료도 잘 받아주시고, 많이 호전된 모습이 보여 치료사로써 뿌듯함을 느낍니다.
    요즘은 치료실에서 환자분께서 일어나셔서 걸으시며, 치료실을 활보하는 모습을 볼때면, 저 또한 기분이 좋더라구요.
    입원 기간 동안 지금처럼 즐겁게 치료하며, 더 나아질수 있도록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조명찬 2024.12.06
    • 너무 감사합니다
      즐겁게 치료받는다는 건 다 선생님들 덕분입니다. 원래 유머가 많은 분이셨습니다. 계속 웃을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 정성목 2024.12.04 답변달기
  • 안녕하세요. 담당 물리치료사 정성목입니다.
    컨디션이 좋았다 안좋았다 반복하시다 최근 다시 괜찮아지시는 모습을 보이셔서 다행스럽기도 하고 감사하기도 합니다.
    치료실에서도 쾌활한 모습으로 운동도 하고 주변 환자분들이나 선생님들과도 웃고 이야기하시는 모습에 저도 덩달아 웃으며 힘도 얻고 좋은 에너지를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남은 기간동안 환자분을 위해 필요한 부분에 맞춰 열심히 치료하여 웃음을 잃지 않으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조명찬 2024.12.05
    • 치료사님의 다정한 손길을 보며 볼때마다 감동하고 옵니다. 감사하다란 말로 참 모자랍니다. 덕분에 아버지가 이렇게 호전되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3병동 이선영수간호사 2024.12.04 답변달기
  • 안녕하세요. 어르신과 함께 지내고 있는 3병동 이선영 수간호사입니다.
    크게 아픈시간도 있었지만 지금은 많이 안정되셔서 밝은 모습으로 웃으시며 농담도 건네는 모습에 오히려 저희가 기분이 좋아지고 감사할 때도 많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변화된 모습도 있지만 그 모습 그대로 존중 하며, 하루하루가 편안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입원기간 동안도 아프지 않고 잘 계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조명찬 2024.12.05
    • 전화할때마다 항상 부담없이 통화하게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가족 모두는 마음에 편안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환자를 존중하는 마음이 너무 잘 느껴져서 감동하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합니다. 정말 숭고한 일을 하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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