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주회복병원 상담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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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5월 13일 퇴근 시간에 걸려 온 한 통의 전화로 나는 심장이 멎는 듯하였다.
큰 누님께서 뇌졸중으로 부산 **대학병원 응급실에 계신다는 내용이었다.
<환자의 진료의뢰서에 기재된 내용>
-. 우측 편마비
-. 언어장애
-. 연하(삼킴)장애
-. 고혈압, 당뇨 증세
-. 중상단계의 우울 증상(전원 후 정신의학과 소견)
환자는 홀로 사신지 십수 년이 되었고, 아들(나에게는 조카) 한 명 있는데 인천에서 일하다 보니 병원으로 오고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가는 무거운 걱정(치료, 개인 병간호, 재활, 이후의 돌봄)들이 나를 짓눌렀다.
대학병원에서 3일간 집중치료 4일간 일반실에서 상태를 관찰 후 대학병원에서는 재활병원으로 전원하기를 원하였다.
그래서 대학병원 협력센터에서 환자의 상태를 부산 시내 재활병원 몇 곳에 보내고, 연락이 먼저 온 부산**(재활) 병원으로 5월 20일 전원하였다.
대학병원에서 앉아서 왼손으로 식사를 하셨고, 집에 가자고 왼손 글씨로 의사를 표시했던 환자는 전원 후 식사와 재활치료를 거부하고, 욕설을 내뱉는 등의 심한 우울 증상을 보여 재활병원 주치의는 정신과 외래를 권유했다.
부산에서 2차례 **정신의학과 의원으로 외래진료를 직접 모시고 갔다 왔다.
당연히 생존을 위해 콧줄을 통하여 식사와 투약이 이루어졌다. 환자는 입으로 물도 절대 마시지 않았다.
최초 대학병원 입원 후 20여 일을 지나자 병원비는 그렇다 치더라도, 개인 병간호비가 1일 13만 원씩 1주일 단위로 91만 원을 간병사님 통장으로 입금해 드렸다.
봉급생활자인 보호자로서는 월 400여만 원의 개인 병간호비를 부담할 수도 없고, 억지로 한다고 하더라도 보호자 자신의 파산과 가족의 해체가 큰 우려로 와 닿았다.
부산소재 재활병원으로 전원된 후 환자의 상태는 더 심각해지고,호전될 기미가 없었다.
그리하여 일단 '개인 간병비'를 줄이기 위해 인터넷과 유튜브를 통해 전국에 있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가능한 재활(회복)병원을 검색하기 시작하였고, 그중에서 병원을 설립하신 분의 숭고한 취지가 마음에 와 닿았고, 비록 영상으로 보는 자료였지만
어렵고 힘든 환자들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병원 운영 시스템에 신뢰가 가서 전화로 입원 상담을 하고, 6월 8일 복주회복병원으로 입원한 지 벌써 한 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복주회복병원을 접하고 느꼈던 몇 가지를 적어 보고자 합니다.
1) 부산과 안동은 승용차로 3시간 정도 소요되어 직접 찾아 가지는 못하고 전화로 입원요건과 환자 상태, 현재 및 앞으로 진행될 상황에 대한 경우의 수를 친절히 안내 받았습니다.
(보호자는 환자의 상태가 병원에서 감당하기 어렵다고 하면 난감하기에 부산서 안동으로 큰누님을 모셔 가는 내내 가슴 졸렸습니다)
2 ) 안동시 소재 복주회복병원은 ,요양병원, 요양원이 같은 구역 내에 있어서 환자의 상태나 보호자의 여건에 따라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다는 점에 안심이 되었습니다.
환자가 식사 및 치료거부를 지속하고 우울증세가 호전되지 않고 다른 대안이 없을 때, 보호자는 최악의 경우에는 환자가 '요양원'에라도 입소할 수 있다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입원상담실장 되시는 분은 “ 아직 젊으시기에 요양원으로 모시기는 그렇지 않습니까?”라고, 맡기 어려울 수도 있는 환자의 재활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모습에 보호자는 순간 미안함과 존경의 마음들이 교차하였습니다.
입원 여부를 판단하는 날 병원 입구 옆 공간에서 주치의 선생님, 병동 2명의 간호사님, 실장님, 원무과 직원분들이 차례로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하고, 환자의 상태에 대하여 알 약 하나하나까지 꼼꼼하게 질문하고 챙겨 주었습니다.
(체계적인 입원 안내를 받고 병원운영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호텔 로비에 도착하면 짐수레로 고객의 가방을 운반하듯이, 병원이 아니라 꼭 호텔에 들어가는 대우받는 느낌이었고, 한두 사람이 아닌 병원 전 직원이 시스템적으로 그리고 진심으로 고객(환자, 보호자)들에게 친절히 대하는 것에 감동하였습니다.
3 ) 입원한 지 며칠이 지난 후 환자는 콧줄을 제거하고 미음으로 식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변화된 병원과 간호간병통합시스템에 조금씩 신뢰가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환자가 산부인과 관련 이상 징후가 있었는데 병원 담당 간호사께서 보호자에게 환자의 상태를 전화로 자세히 설명하고 외래진료를 안내하였고, 보호자가 가능한 일정으로 병원 예약까지 미리 대신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환자와 보호자는 외래진료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보호자는 부산에 도착하여 병원 공용 핸드폰에 감사의 문자를 보냈습니다. “믿고 맡깁니다~!!!”
4) 병원에서는 환자의 치료, 간호, 재활, 간병, 돌봄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여력이 적은 환자보호자를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병원비 부담을 줄이는 여러 가지 정보들을 제공해 주셔서, 병원비로 인한 보호자의 심리적 중압감의 많은 부분을 해소하고,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5) 끝으로, 얼마 전에 면회를 마치고 안동에서 부산으로 내러 오는 중, 병원에서는 힘들어 하는 환자 보호자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기 위해 해피콜(전화)도 해주 신 적이 있습니다. “ 저의 몸은 무거워도 (복주병원에 맡겨) 마음은 뿌듯합니다” 라고 보호자의 마음을 표했습니다.
어려운 환자들을 가족보다 더 잘 살펴 주시는 분들에게 깊은 존경을 표합니다. 더운 날 잘 부탁드립니다. 힘내세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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