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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주회복병원에서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복주회복병원(이하 "병원"이라 함)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일반 개인정보 수집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진료관련정보 등 개인정보 처리 목적

    본인 식별을 통한 회원가입 및 의료법에 따른 진료 및 병원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 사용됩니다.

    개인정보 보유기간
    본인의 회원탈퇴시 즉시 파기하고, 1년 이상 장기 미사용시 휴면계정으로 회원 탈퇴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특정 업무 목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른 제한사항을 준수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사회사업팀
    -연락처 : 054-851-5081

    -목 차-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 목적, 수집항목)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제4조 (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제10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제 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제 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제 14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수집항목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고객이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정보
    1. 필수정보: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2. 선택정보: 이메일을 통한 병원소식, 건강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나. 진료 및 진료지원
    1. 진료접수, 진료/건진 예약, 예약조회, 진료회신 등 진료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건강보험 조회)
    2. 고지사항 전달, 민원/고충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3. 병원이용 안내, 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 등을 포함한 각종 설문조사,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4. 진료, 예약, 입원(예정) 및 검사일정 등에 대한 Mobile(SMS) 및 해피콜 안내
    5.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급
    6.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및 진료관련 서비스 (협의진료 및 의뢰기관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제공
    7.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진료지원) 서비스 제공
    8. 온라인/오프라인 수탁검사 및 외부검사의뢰 등을 위한 기초자료 등
    9. 의료법, 형법 등 관계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아래와 같이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정보 회원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로 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나.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수집한 정보 의료법에 명시된 진료기록 보관기간.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및 환자의 진료서비스에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다.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수집목적 달성기간
    라.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마.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바.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사.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아. 신용정보의 수집 /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정보의 경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간 보존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해 진료기록 제출
    다. 서비스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라.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마.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 등
    바. 금융 실명 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 업무내용 보유기간
    미다웍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캡스 시설 출입문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미화 신나는 빛자루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닥터스 진료비 수납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씨젠의료재단 환자 검사내용에 대한 업무 위탁계약종료시까지



    1.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2.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 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성실히 조치합니다.
    나. 단, 진료기록부 등 진료에 관한 기록의 열람, 발급, 정정, 삭제, 처리정지의 요청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 정정 및 삭제를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라.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등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을 방문하여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동의서,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다만, 법령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기간 내에 정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3)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4)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
    (1)고객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4.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보의 열람∙정정∙삭제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열람∙정정∙삭제는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개인정보 수정"에서 직접 처리 가능합니다
    5.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병원은 진료 및 홈페이지 회원가입, 진료에 수반되는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1. 필수항목: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만14세 미만인
    경우 법정대리인 정보
    2. 선택항목: 이메일 수신여부, 자주 이용하는 병원
    3.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나. 진료 및 건강검진 수검
    1.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2. 선택항목: 생년월일, 직업(근무처), 종교, 학력, 이메일, 소득
    3. 의료법에 의해 고유식별정보 및 진료정보를 의무적으로 보유하여야 함(별도 동의 불필요)
    다. 진료비 수납 시
    1.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라. 고객 민원접수 및 처리
    1. 홈페이지 접수
    - 필수항목: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2. 방문접수
    - 필수항목: 성명(민원인, 환자), 전화번호, 병원등록번호
    마. 개인정보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바.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아래의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절차: 진료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작성 및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하여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을 통해 그 내용을 고지하고 있으며, 회원이 위 내용에 대해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사. 거부권 및 불이익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 할 수 있으며, 동의 후에도 언제든지 철회 가능합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정보로서, 동의를 거부하시면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방법
    가.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1)전자적 파일: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2)종이에 출력된 인쇄물: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1.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Lock)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기기에 컴퓨터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처리 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 외부침입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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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주 회복 병원 이곳을 알고 저의 시계는 다시 돌아 갑니다.
  •    최미영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     2022-07-09    |     조회수:  2818
  • 2021년 05월 09일 저의 시간은  1년동안 그곳에서 멈추어 버렸습니다.  

     4년간 엄마는 대소변 받아 내며 친정 아버지를 병간호 하였습니다. 

    아버지 돌아 가시고 3년뒤 엄마가 쓰러 지셨습니다.

     

    대학 병원서 하는말  

    "이말은 병원에서 흔히 하는말이 아니구요 이환자 수술도 안되요 혹 자르면 이 환자 죽어요!" 

    영문도 모르는 저와 오빠에게 병원에서 처음으로 꺼낸 말입니다.

     

    "시술 밖에 방법이 없는데 시술하다가도 죽을 확률 90%에요" 

    이상황 저는 그리고 오빠는 그저 눈물만 흘릴뿐 할수 있는게 없었습니다. 

    "환자가 시술 받는다 해도 사람 구실하기 어려워요!그래도 하실래요?시술?"

     

    "시술했는데 환자가 왜 저래요? 할꺼면 지금 데려 가셔도 좋습니다 !" 

    그날 그자리에서 부터 제 시간은 멈추었습니다.. 

    죽을 사람을  살리고 보니 1년의 시간동안 구천만원이라는 돈이 들었고 마음은 피폐헤 졌으며, 

    생활은 엉망이 되었고 ,심지어 신랑의 눈치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아무말도 안하는 신랑인데 그저 스스로가 눈치가 보이더군요.. 

    그래도.. 내 가여운 엄마가 살아 계신다는거에 위안을 받으며 마음을 추수 리곤 했습니다.. 

    대구 살던 엄마가 우여곡절끝에 3군데의 병원을 거쳐 부산에서의 시술 ..

     

    다시 딸이 사는 천안 재활병원으로 전원.. 

    뇌병변 소견으로 인한 치매.. 인지가 안되고 거동이 안되니 쓴 개인 간병은 우울증으로 인해 날이 길어져갔고..

     

    1년의 개인 간병으로 병원비와 함께 써야 했던 비용은 구천만원 가량 이방법으로는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인터넷과 주변 지인들 도움으로 알게된 복주 회복병원 .. 

    천안과 안동의 이동거리는 거의 3시간.. 망설임의 시간이 였습니다..

     

    복주회복 병원과의 입원 상담 후 망설음은 어쩌면이라는 희망으로 바뀌고 결심하게 되었지요. 

    그래 한번 옮겨 보자 !!

     

    거리가 있으니 천안서 엄마를 위해 내가 할수 있는것은 다 해서 보내리라 마음 먹고 대학 병원으로 치과로 할수있는 것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대학병원 가서  시술후 경과를 알고 싶다고 검사 의뢰를 하고 치과 가서 치료도 시키고 틀니도 맞추고 .. 

    다행히 다 잘되서 전원 가도 된다는 소견을 받고  기다림끝에 복주 회복 병원 으로 전원을 하였습니다.

     

    여기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참 다행이다 싶을 쯤 대학병원서 연락이 왔네요.. 

    뇌동맥류가 재발한거 같다고 당장 뭔가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보호자분이 알고 계시는게 좋다고 ... 

    어찌해야 될지 뭘해야 될지 너무 막막 하고 왜 이런일이 계속되나 싶어 억울하고 분하고 ..내 감정을 내 마음을 어찌할지 몰라 그저 울고만 있었답니다..

     

    복주 회복 병원에 사실을 알리고 의논을 했습니다.. 

    그저 내가 할수 있는것은 그것 뿐이 었으니까요..

    아무런 결정도 못하고 몇일의 시간이 흘렀을쯤 주치의 김재훈 과장님이 전화를 주시더군요.

    "신경과 쪽을 잘 알지 못해서 알고 계시는 선생님들께 물어 보았더니 초기라서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그래서 위험 부담이 적은 이때에 재시술을 하면 좋을꺼 같아요"

     

    그제 서야 비로서 뭔가를 할수있겠다라는 마음이 생기고 결정을 하고 다시 천안으로 모셔와 재시술을 하였답니다. 

    결과는 성공적으로 재시술을 받았고 6월 2일 다시 복주 회복 병원으로 엄마를 모셔다 드렸습니다.. 

    뇌출혈과 뇌동맥류를 앓으면서  뇌병변으로 인한 치매와 우울증 오른쪽 편마비로인한 거동 장애.. 그렇게 우리 엄마는 애기가 되어 갔습니다..

     

    병원에서 사진도 보내 주시고 영상전화도 먼저 해주시고 하니 마음이 조금 놓이기는 했지만 우울증으로 인한 대성통곡은 줄지 않아 마음 졸이며 있을 어느날 전화 통화를 하는데 또 대성 통곡 하는 엄마를 나무랬습니다..

     

    간호사쌤 들께 죄송 하기도 하고 엄마가 자꾸 우니까 속상하기도 하고 해서요.. 

    근데 ,한 간호사 선생님이 이러시더군요.. 

    "우리 화자님은 뇌가 아프면서 감정을 조절해주는쪽도 같이 아픈거 같아요.. 따님 엄마 야단치지 마세요..

    누구보다 화자님이 젤 힘들꺼에요.." 

    그때서야 제 멈춰 있던 시계는 돌아 가기 시작 했습니다..

     

    왜? 나한테 왜? 우리 엄마 한테? 이러고만 있을때는 아니구나.. 나도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아 내보자.... 

    복주 회복 병원이 아니였다면 아마도 멈춰진 시계가 돌아 갈수 없지 않았을까 생각 합니다.. 

    건강을 내마음대로 조절 할수는 없지만 엄마를 위해 난 최선을 다했구나 라는 확신과 믿음이 생겼고 

     

    소원도 생겼습니다.. 

    엄마가 지팡이라도 짚고 걷을수 있다면 엄마와 둘이서 제주도 여행을 꼭 가리라.. 

    이자리를 빌어서  김재훈 과장님 안순애 실장님 2병동 간호사 선생님들 및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글을 쓰는 이시간에도 엄마는 울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전처럼 초초하지 않습니다.. 

    복주 회복병원에 대한 믿음은 나의 일상 생활을 바꾸었고, 나의 마음을 달래주었습니다.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복주가 있어서 참 다행입니다..

     

     

댓글
  • 영아 언니^^♡ 2022.07.16 답변달기
  • 제이름과 같은 외숙모~
    한재단인 경도요양병원에 신랑을 입원 시켜둿던터라
    쓰러진 외숙모의 상태를 친정엄마께 전해들을때마다
    우리 외숙모 복주병원에 모시면 좋을텐데..
    하던차에 동생에게 전화가와 이것저것 묻길래 망설임 없는 추천!!
    외숙모를 모시고왔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경도요양병원과 얼마거리는 아니지만 신랑면회만 1번 다녀오고 외숙모는 찾아뵙지못하고 대구 내려오기 바빴습니다..
    마은은 병원쪽을 향해 외숙모.....불러는 봤지만..
    제마음이나 동생마음이나..서로 잘알기에..
    속으로 눈물만 삼키고..또 삼키고..
    신랑,외숙모가 얼른 회복되기만을 간절히 바랄뿐이었는데,이렇게 후기로나마 외숙모의 모습을 뵈니 감사하네요
    다음주에 동생과 약속을 잡아서 외숙모를 뵈러 갑니다~~1년사이 많이 늙은 저를 한눈에 알아봐주시면 기쁠텐데요^^
    외숙모~~~다음주에 웃으면서 우리 만나요~
    우리동생 영아~농사에 친정엄마까지..대견하고 대단한 우리동생 화이팅!!
    그리고 복주병원 경도병원 선생님,요양사 선생님,영양사 선생님,재활 선생님,근무하시는 모든분들 감사드려요~~~~
  • 고객지원 안순애 2022.07.11 답변달기
  • 따님의 애틋한 마음이 그대로 전달 되었습니다.
    생활하는 병동
    치료하는 치료팀
    모두 한마음으로 지금 처럼 따스한 손 잡아드리겠습니다
    엄마 와 함께 떠나는 제주여행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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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1)전자적 파일: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2)종이에 출력된 인쇄물: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1.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Lock)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기기에 컴퓨터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처리 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 외부침입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제13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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