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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주회복병원에서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복주회복병원(이하 "병원"이라 함)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일반 개인정보 수집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진료관련정보 등 개인정보 처리 목적

    본인 식별을 통한 회원가입 및 의료법에 따른 진료 및 병원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 사용됩니다.

    개인정보 보유기간
    본인의 회원탈퇴시 즉시 파기하고, 1년 이상 장기 미사용시 휴면계정으로 회원 탈퇴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특정 업무 목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른 제한사항을 준수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사회사업팀
    -연락처 : 054-851-5081

    -목 차-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 목적, 수집항목)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제4조 (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제10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제 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제 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제 14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수집항목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고객이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정보
    1. 필수정보: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2. 선택정보: 이메일을 통한 병원소식, 건강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나. 진료 및 진료지원
    1. 진료접수, 진료/건진 예약, 예약조회, 진료회신 등 진료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건강보험 조회)
    2. 고지사항 전달, 민원/고충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3. 병원이용 안내, 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 등을 포함한 각종 설문조사,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4. 진료, 예약, 입원(예정) 및 검사일정 등에 대한 Mobile(SMS) 및 해피콜 안내
    5.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급
    6.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및 진료관련 서비스 (협의진료 및 의뢰기관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제공
    7.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진료지원) 서비스 제공
    8. 온라인/오프라인 수탁검사 및 외부검사의뢰 등을 위한 기초자료 등
    9. 의료법, 형법 등 관계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아래와 같이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정보 회원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로 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나.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수집한 정보 의료법에 명시된 진료기록 보관기간.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및 환자의 진료서비스에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다.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수집목적 달성기간
    라.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마.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바.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사.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아. 신용정보의 수집 /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정보의 경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간 보존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해 진료기록 제출
    다. 서비스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라.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마.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 등
    바. 금융 실명 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 업무내용 보유기간
    미다웍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캡스 시설 출입문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미화 신나는 빛자루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닥터스 진료비 수납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씨젠의료재단 환자 검사내용에 대한 업무 위탁계약종료시까지



    1.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2.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 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성실히 조치합니다.
    나. 단, 진료기록부 등 진료에 관한 기록의 열람, 발급, 정정, 삭제, 처리정지의 요청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 정정 및 삭제를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라.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등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을 방문하여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동의서,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다만, 법령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기간 내에 정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3)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4)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
    (1)고객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4.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보의 열람∙정정∙삭제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열람∙정정∙삭제는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개인정보 수정"에서 직접 처리 가능합니다
    5.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병원은 진료 및 홈페이지 회원가입, 진료에 수반되는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1. 필수항목: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만14세 미만인
    경우 법정대리인 정보
    2. 선택항목: 이메일 수신여부, 자주 이용하는 병원
    3.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나. 진료 및 건강검진 수검
    1.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2. 선택항목: 생년월일, 직업(근무처), 종교, 학력, 이메일, 소득
    3. 의료법에 의해 고유식별정보 및 진료정보를 의무적으로 보유하여야 함(별도 동의 불필요)
    다. 진료비 수납 시
    1.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라. 고객 민원접수 및 처리
    1. 홈페이지 접수
    - 필수항목: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2. 방문접수
    - 필수항목: 성명(민원인, 환자), 전화번호, 병원등록번호
    마. 개인정보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바.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아래의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절차: 진료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작성 및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하여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을 통해 그 내용을 고지하고 있으며, 회원이 위 내용에 대해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사. 거부권 및 불이익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 할 수 있으며, 동의 후에도 언제든지 철회 가능합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정보로서, 동의를 거부하시면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방법
    가.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1)전자적 파일: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2)종이에 출력된 인쇄물: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1.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Lock)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기기에 컴퓨터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처리 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 외부침입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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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주회복병원 덕분에 6개월만에 퇴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희태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     2022-07-11    |     조회수:  1844
  • 안녕하세요. 저희 집 사람이 작년 11월 말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증세로 급히 인근 병원 응급실로 갔습니다. 가는 동안 말투가 어눌해지고 균형을 잡지 못하여 뇌졸중 증세임을 직감하고 응급실에서 바로 신경외과 과장님께서 내려오셔서 ct와 mri를 찍어본바 급성뇌경색이 와서 바로 뇌혈관조영술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2-3시간의 시술 후 시술은 잘 되었지만 뇌의 운동을 관장하는 부분이 이미 데미지를 입은 상태라 우측 편마비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제 겨우 36이라는 나이밖에 되지않은 저희 집사람과 저에게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사건이었습니다. 

     입원 첫날 밤 중환자실 앞 대기실에 혼자 누워 아침을 기다리는 시간은 지금 다시 떠올려봐도 1분 1초가 지옥과 마찬가지인 시간이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집사람의 상태는 인지는 이상이 없었으나 운동신경이 지나가는 기저핵부분을 다쳐 처음에는 걷기는커녕 발가락하나 까딱하기 힘들었고 손과 팔은 아예 반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시술했던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기는 하였으니 치료시간이 부족했고 아무래도 전문적인 재활치료를 받을 수 있는 회복기재활병원으로 가는게 낫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빠른 시간인 10일만에 퇴원을 하여 인근에서 재활치료로 나름 유명하고 주변사람들의 후기가 좋은 복주회복병원으로 전원을 하였습니다.

     

     복주병원에 입원수속을 하고 입실을 하였을 때 첫인상은 일반 개인병원과는 차원이 다르게 인테리어와 시설이 고급스러웠습니다. 또한 4인실 병실도 개인공간이 넓었습니다. 그 동안 아이때문에 서울 아산 경희대 경북대 가톨릭대 병원 등 며칠씩 입원해 본 경험 상 병실 퀄리티는 천지차이로 좋게 느껴졌습니다. 별것 아닐수도 있는데 조명과 내장재가 아늑하여 일반 병원에서 느껴던 답답함과 병원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많이 없애주었습니다. 재활병원 특성 상 장기 입원자가 대부분이므로 이런 소소한 부분이 정말 중요한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그동안 경험해보았던 병원 중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보통 병원들은 도심 한 복판처럼 복잡한 곳에 있기마련인데 처음 복주병원에 들어올때는 주변이 산으로 둘러쌓여 낮설게 느껴지는 면도 있었는데 입원하는 동안 창밖으로 나무와 산 들판이 보이는게 얼마나 마음에 안정감을 가져다 주는지 이번에 알게되었습니다. 

     

     회복병원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 재활치료라고 생각하는데요. 물론 저도 재활치료에 대해 잘 모르고 처음 겪는 일이지만 병원의 치료시스템이 굉장히 체계적으로 잘 잡혀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며칠간의 초기 재활치료 이후 재활의학과 의사선생님과 간호사님 그리고 물리치료사 보호자가 모여 향 후 치료방향과 스케줄을 조율하는 프로그램이 보호자인 저를 이해시키고 안심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어떤 식으로 재활이 진행될 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치료를 받으며 옆에서 가족처럼 걱정해주고 불안한 제 마음을 달래주고 힘이되어 준 치료사분들께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재활치료는 장기레이스라고 모두들 말하지만 보호자나 환자입장에서는 하루하루가 답답함과 불안함의 연속입니다. 과연 내가 나을 수 있을까? 앞으로 더 안 좋아지면 어떡하지? 이런 불안한 생각이 하루에도 수 십번씩 오갑니다. 이럴 때마다 저와 제 집사람을 다독여주시고 믿을 수 있게 무한 신뢰를 주신분들이 치료사분들입니다.

     

     복주병원에 치료실 분위기가 제 기억으로는 항상 화기애애하고 파이팅 넘쳤던 것 같습니다. 귀찮을 수도 있는 저의 물음에도 항상 친절하게 대해주시고 현재 치료진행상황과 앞으로의 예상을 꾸준히 피드백해 주신 덕분에 저와 집사람도 믿고 최선을 다해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병원 분들 모두의 노력 덕분인지 저희 집사람은 한달이 되지 않아 휠체어를 완전히 떼고 어느정도 걸을 수 있게 되었고 손가락하나 까딱하지 않던 상지도 조금씩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두달 때부터는 혼자서 계단 오르내리기가 가능했으며 팔과 코어에 힘이 조금씩 돌아왔습니다. 또한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대유행하던 시기에도 재활치료를 위해 치료사분들이 직접 병실로 올라와 개인적으로 치료해주시던 모습은 너무나 감사했고 저와 집사람을 안심하게 해주었습니다.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맞춤형 치료덕분인지 집사람은 6개월만에 걸음이 완벽해졌고 팔과 손도 어느정도 일상생활을 하는게 가능해졌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더 입원하여 집중적인 치료를 받고 싶었으나 집에 있는 저희 세 딸을 더 이상 그냥 둘 수는 없어 퇴원을 하게 되었지만 6개월이라는 짧다면 짧은 시간동안 정말 많은 회복을 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천절과 자상함으로 집사람의 건강과 치료를 봐주신 재활의학과 의사 선생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수시로 상태를 체크해주시며 또한 다른 아픈 곳까지 세세하게 돌봐주신 덕에 큰 아픔없이 잘 지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일 밤낮없이 저희를 돌봐주신 간호사님들께도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어찌보면 까다로울수도 있는 저희를 편안하고 건강하게 지켜주신 것 너무 감사드립니다.

댓글
  • 재활치료실 2022.07.12 답변달기
  • 안녕하십니까? OOO님 치료를 맡았던 고봉국 물리치료사 입니다.
    이렇게 퇴원 후, 후기를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처음 저희 치료실에 오셔서 불안한 마음과 힘들었던 모습이 아직 눈에 선한데,
    6개월이라는 (중간에 코로나라는 큰 위기도 지나고) 시간이 지난 후,
    밝아진 얼굴표정과, 자신감있는 걸음걸이로 퇴원하시던 모습이 얼마 전 이네요.

    저 뿐만 아니라 치료실 모든 선생님들 마음이 한결같이 OOO님의 회복과 일상으로의 복귀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또한 OOO님의 의지 또한 저희의 치료에 열정을 더 할 수 있게 해주셨구요.

    앞으로 바깥에서의 일상에 늘 행복만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치료할 수 있어 감사했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가실 수 있어 더 감사합니다.

    -재활치료실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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