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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주회복병원에서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복주회복병원(이하 "병원"이라 함)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일반 개인정보 수집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진료관련정보 등 개인정보 처리 목적

    본인 식별을 통한 회원가입 및 의료법에 따른 진료 및 병원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 사용됩니다.

    개인정보 보유기간
    본인의 회원탈퇴시 즉시 파기하고, 1년 이상 장기 미사용시 휴면계정으로 회원 탈퇴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특정 업무 목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른 제한사항을 준수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사회사업팀
    -연락처 : 054-851-5081

    -목 차-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 목적, 수집항목)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제4조 (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제10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제 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제 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제 14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수집항목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고객이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정보
    1. 필수정보: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2. 선택정보: 이메일을 통한 병원소식, 건강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나. 진료 및 진료지원
    1. 진료접수, 진료/건진 예약, 예약조회, 진료회신 등 진료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건강보험 조회)
    2. 고지사항 전달, 민원/고충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3. 병원이용 안내, 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 등을 포함한 각종 설문조사,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4. 진료, 예약, 입원(예정) 및 검사일정 등에 대한 Mobile(SMS) 및 해피콜 안내
    5.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급
    6.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및 진료관련 서비스 (협의진료 및 의뢰기관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제공
    7.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진료지원) 서비스 제공
    8. 온라인/오프라인 수탁검사 및 외부검사의뢰 등을 위한 기초자료 등
    9. 의료법, 형법 등 관계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아래와 같이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정보 회원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로 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나.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수집한 정보 의료법에 명시된 진료기록 보관기간.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및 환자의 진료서비스에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다.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수집목적 달성기간
    라.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마.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바.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사.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아. 신용정보의 수집 /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정보의 경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간 보존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해 진료기록 제출
    다. 서비스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라.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마.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 등
    바. 금융 실명 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 업무내용 보유기간
    미다웍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캡스 시설 출입문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미화 신나는 빛자루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닥터스 진료비 수납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씨젠의료재단 환자 검사내용에 대한 업무 위탁계약종료시까지



    1.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2.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 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성실히 조치합니다.
    나. 단, 진료기록부 등 진료에 관한 기록의 열람, 발급, 정정, 삭제, 처리정지의 요청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 정정 및 삭제를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라.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등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을 방문하여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동의서,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다만, 법령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기간 내에 정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3)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4)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
    (1)고객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4.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보의 열람∙정정∙삭제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열람∙정정∙삭제는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개인정보 수정"에서 직접 처리 가능합니다
    5.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병원은 진료 및 홈페이지 회원가입, 진료에 수반되는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1. 필수항목: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만14세 미만인
    경우 법정대리인 정보
    2. 선택항목: 이메일 수신여부, 자주 이용하는 병원
    3.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나. 진료 및 건강검진 수검
    1.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2. 선택항목: 생년월일, 직업(근무처), 종교, 학력, 이메일, 소득
    3. 의료법에 의해 고유식별정보 및 진료정보를 의무적으로 보유하여야 함(별도 동의 불필요)
    다. 진료비 수납 시
    1.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라. 고객 민원접수 및 처리
    1. 홈페이지 접수
    - 필수항목: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2. 방문접수
    - 필수항목: 성명(민원인, 환자), 전화번호, 병원등록번호
    마. 개인정보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바.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아래의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절차: 진료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작성 및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하여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을 통해 그 내용을 고지하고 있으며, 회원이 위 내용에 대해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사. 거부권 및 불이익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 할 수 있으며, 동의 후에도 언제든지 철회 가능합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정보로서, 동의를 거부하시면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방법
    가.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1)전자적 파일: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2)종이에 출력된 인쇄물: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1.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Lock)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기기에 컴퓨터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처리 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 외부침입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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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힘을 얻었습니다. ^^
  •    최주연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     2024-01-23    |     조회수:  428
  • 그 누구보다 건강에 자신하며 지냈던 하루 중 지난해 1031일 생각하지도 못한 뇌경색이 찾아왔습니다. 5병동에 근무하시는 어머니께서 재활의 골든 타임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시어 약한 증상이였지만 왼쪽 편마비로 정상인 듯 정상아닌 불편을 느끼던 몸 상태로 복주회복병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처음 방문했을 때 김재훈 진료부장님께서 마음은 좀 어때요? 괜찮아요?”하고 건네주셨던 질문에 저도 모르게 눈물을 펑펑 쏟았던 기억이 납니다 몸이 불편했지만 불편했던 몸 만큼이나 마음이 함께 많이 무너져 있던 상태에서 누군가 알아주고 위로해준다는 사실이 너무 감사했습니다.

    매일 같이 상태를 살피시고 힘을 주는 과장님의 말씀에 툭하면 흐르던 눈물이 잦아지고 조금씩 단단해지기 시작했습니다.

     

    6층 병동에 입원하며 잘 적응하도록 밤낮으로 살펴주신 간호사 선생님들의 격려와 함께 병원 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일상을 잃었다는 너무나 절망적인 마음 상태에서 재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의미없는 동작을 반복한다는 생각이 들어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어디가 불편한지 묻고 살펴주시고 재활을 시작하며 힘이 좋으시네요. 정말 잘하시네요.라던 재활 선생님들의 칭찬에 내색은 못했지만 고래가 춤추는 만큼이나 뿌듯한 마음으로 재활에 임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정상인듯한 몸 상태였지만 분명 불편이 있었고 저의 몸 상태에 대해 귀담아 들어주시고 몸을 이리저리 만져주시며 열심히 치료해주셨던 치료사 선생님들!

    그렇게 일주일을 보냈고 주말에 나선 첫 외출에서 왼팔에서 자꾸 빠지던 힘이 전보다 돌아왔음을 느꼈고 처음 재활을 시작 할 때 의미없이 반복되는 동작이라 생각했던 치료 시간이 제가 생각했던 것만큼 의미없는 시간이 아니였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주 조금씩이지만 몸은 분명 회복되고 있었고 [한 주 뒤에는 얼마나 더 회복되어 있을까?]를 생각하며 재활에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눈에 띄게 달라지지 않지만 분명 아주 조금씩 작은 변화는 매일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이후로도 매번 몸의 어디가 불편한지 꼼꼼히 묻고 살펴주셨고 치료를 받으며 하나하나 설명해주시던 이야기도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를 바로잡을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재활을 하며 스스로의 회복도 기쁜 일이였지만 치료를 하며 돌아본 다른 환자분들께서 회복되는 변화 또한 감동적이고 벅찬 느낌을 받았습니다.

     

    병은 예고 없이 어느 날 불현듯 찾아오지만 그 병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분명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뇌경색 발병 후 치료골든타임도 중요하지만 이후 재활골든타임을 복주회복병원과 함께 할 수 있어 더욱 값진 시간이였습니다.

    적응하고 정 든 만큼 회복이 된 것이라 느껴져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 퇴원을 합니다.

     

    처음 뇌경색으로 쓰러졌던 순간.

    편마비를 알았을 때의 좌절감.

    일상을 뒤로해야 함을 인정하던 우울하고 힘들었던 마음을 가진 시간.

    이 모든 것들을 단편으로 보면 너무나 힘들기만 했던 시간이지만

    할 수 있다고 격려해주던 응원과 격려

    잘 될거라고 잘 해낼거라고 믿음을 실어주는 손길과

    터널과 같은 까만 어둠 속에서 속도를 맞추자며 함께 걸어주셨던 순간들.

    시간이 이만큼 지나고 다시 돌아보면 단 하나도 기적이 아닌 순간이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상 생활로 돌아가 이따금 떠올리며 힘이 들 때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 것 같아 든든한 마음입니다.

     

     

    이 감사한 마음을 어찌 다 전할 수 있을까요? 몸이 회복된 것 만큼이나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였음에 감사함을 전합니다.

댓글
  • 물리치료사 전진영 2024.01.26 답변달기
  • 최주연님 안녕하세요~ 담당 물리치료사 전진영입니다. 퇴원하고 받으시러 가신다는 검사는 잘 받으셨는지 안부가 궁금합니당! 그동안 재활치료 받으신다고 고생많으셨어요~ 저는 최주연님과 같이 운동했던 9시30분부터 10시10분 타임이 참 즐거웠습니다.
    수다도 떨고 준비한 운동도 잘 따라와 주셔서 감사해요 .퇴원하셔서 너무 축하드리지만 아쉬운 마음이 드는것도 사실이에요ㅎ 처음오셨을때는 조금 지쳐보이고 얼굴에 그늘도 있으셨는데 퇴원즈음에 얼굴도 많이 밝아지시고 다른분들도 챙기시는 모습에 신체적뿐만아니라 마음도 많이 회복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앞으로 하시는 모든일 잘 풀리시길 기도하고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랄게요 ㅎ
  • 책임간호사 남화정 2024.01.24 답변달기
  • 처음 입원하셨을때 눈물이많아 걱정을 많이 했는데
    주연님 본인의 의지가 강했기에 회복이 빨랐던것 같아요^^
    바쁜직원들 보며 오히려 걱정해주시던 따뜻한 마음,
    웃으실때 정말 예쁘셨던 주연님 잊지 못할거같아요.
    행복가득한 주연님의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
  • 석정대 2024.01.24 답변달기
  • 퇴원을 앞두고 있다니 주연씨에게도 강선생님께도 우리 병원 식구 모두에게 큰 기쁨이네요
    불편하면 언제든지 외래로 오셔서 운동법 배워가면 좋겠네요~
    그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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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제13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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