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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주회복병원에서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복주회복병원(이하 "병원"이라 함)은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일반 개인정보 수집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주소
    -진료관련정보 등 개인정보 처리 목적

    본인 식별을 통한 회원가입 및 의료법에 따른 진료 및 병원 서비스의 이용을 위하 사용됩니다.

    개인정보 보유기간
    본인의 회원탈퇴시 즉시 파기하고, 1년 이상 장기 미사용시 휴면계정으로 회원 탈퇴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특정 업무 목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른 제한사항을 준수

    고충처리 부서
    -부서명 : 사회사업팀
    -연락처 : 054-851-5081

    -목 차-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 처리 목적, 수집항목)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제4조 (개인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제10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제 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제 13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제 14조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이력)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및 수집항목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고객이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정보
    1. 필수정보: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신청 및 조회, 회원제 서비스 제공
    2. 선택정보: 이메일을 통한 병원소식, 건강정보 등의 안내, 설문조사

    나. 진료 및 진료지원
    1. 진료접수, 진료/건진 예약, 예약조회, 진료회신 등 진료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건강보험 조회)
    2. 고지사항 전달, 민원/고충처리 등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3. 병원이용 안내, 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 조사 평가 등을 포함한 각종 설문조사,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행사정보 안내
    4. 진료, 예약, 입원(예정) 및 검사일정 등에 대한 Mobile(SMS) 및 해피콜 안내
    5.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급
    6.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진료 및 진료관련 서비스 (협의진료 및 의뢰기관에 필요한 개인정보
    및 진료정보 공유) 제공
    7.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진료지원) 서비스 제공
    8. 온라인/오프라인 수탁검사 및 외부검사의뢰 등을 위한 기초자료 등
    9. 의료법, 형법 등 관계법령에 의거한 정보 제공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병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아래와 같이 동의 받은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정보 회원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로 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나.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수집한 정보 의료법에 명시된 진료기록 보관기간.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전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및 환자의 진료서비스에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다. 설문조사 행사 등의 목적을 위하여 수집된 경우: 수집목적 달성기간
    라.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마.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법에 관한 법률)
    바.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6개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사. 방문에 관한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아. 신용정보의 수집 / 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정보의 경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간 보존


    제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및 공유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국민건강보험법에 의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해 진료기록 제출
    다. 서비스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라. 통계작성, 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
    마.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출 등
    바. 금융 실명 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탁업체 업무내용 보유기간
    미다웍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캡스 시설 출입문 관리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미화 신나는 빛자루 위탁계약종료시까지
    닥터스 진료비 수납 위탁계약종료시까지
    씨젠의료재단 환자 검사내용에 대한 업무 위탁계약종료시까지



    1. 병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2.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 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법정 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성실히 조치합니다.
    나. 단, 진료기록부 등 진료에 관한 기록의 열람, 발급, 정정, 삭제, 처리정지의 요청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 정정 및 삭제를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라.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등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의 열람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을 방문하여 열람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동의서,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2. 개인정보의 정정∙삭제
    (1)고객이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다만, 법령에 의해 보관이 의무화된 개인정보는 요청이 있더라도 보관기간 내에 정정•삭제할
    수 없습니다.



    (3)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4)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정정∙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3.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가입/해지)
    (1)고객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2)고객의 대리인이 병원에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및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관련 법령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받아 자격
    여부를 확인합니다.
    4. 홈페이지 회원가입 정보의 열람∙정정∙삭제 인터넷 홈페이지 회원정보의 열람∙정정∙삭제는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개인정보 수정"에서 직접 처리 가능합니다
    5.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정정∙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병원은 진료 및 홈페이지 회원가입, 진료에 수반되는 부가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으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1. 필수항목: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만14세 미만인
    경우 법정대리인 정보
    2. 선택항목: 이메일 수신여부, 자주 이용하는 병원
    3.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정보'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나. 진료 및 건강검진 수검
    1. 필수항목: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2. 선택항목: 생년월일, 직업(근무처), 종교, 학력, 이메일, 소득
    3. 의료법에 의해 고유식별정보 및 진료정보를 의무적으로 보유하여야 함(별도 동의 불필요)
    다. 진료비 수납 시
    1. 신용카드 결제 시: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라. 고객 민원접수 및 처리
    1. 홈페이지 접수
    - 필수항목: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2. 방문접수
    - 필수항목: 성명(민원인, 환자), 전화번호, 병원등록번호
    마. 개인정보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바.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아래의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절차: 진료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작성 및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과 관련하여 병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 또는 이용약관을 통해 그 내용을 고지하고 있으며, 회원이 위 내용에 대해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2.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사. 거부권 및 불이익
    이용자는 동의를 거부 할 수 있으며, 동의 후에도 언제든지 철회 가능합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정보로서, 동의를 거부하시면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방법
    가.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1)전자적 파일: 저장된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2)종이에 출력된 인쇄물: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1. 고객의 개인정보는 외부망에서 접근 및 침입이 불가능한 내부망을 활용하여 관리되고 있으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Lock)기능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개인정보처리 시스템 및 개인정보처리자가 개인정보 처리에 이용하는 정보기기에 컴퓨터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 악성 프로그램의 침투 여부를 항시 점검∙처리 할 수 있도록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적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 외부침입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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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님이 작성하신 글입니다.    |     2020-12-15    |     조회수:  382
  • 이윤환 이사장님 안녕하세요

    며칠 전 병원 입구에서 만났던 구자문입니다.

    기억하실런지요..영문고 동문.

     

    그날 만났을 때 주신 책을 바빠서 바로 읽지 못하다가 이제야 다 읽었네요.

    책을 읽는 중간중간 감동과 공감으로 전율이 넘나들었습니다. 덕분에 재미있는 소설도 수필도 아닌 책을 단숨에 읽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재 넘게 나와 비슷한 부분이 많은 분이라는 생각이 부끄럽게도 드는군요. 물론 저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훌륭한 분이며,실천가라는 사실을 인정하며 요즘 말로 리스펙 합니다.^^

     

    평소 칭찬에 인색하고 타인에게 존경심을 가져본적이 거의 없는 사람이지만 이사장님께는 ‘존경’과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책을 통해 확실히 이사장님과 복주병원이 하고 있는 일들이 참 대단하고 훌륭한 일인가를 알게됩니다. 이 병원이 성장해온 과정과 그렇게 변화해온 이유를 알았고, 리더의 가치관과 구성원들의 모습이 그려지니, 걱정은 사라지고 믿음은 더 커집니다.

     

    이책을 읽기 이전까지의 막연한 믿음이 진짜 믿음으로 바뀌었네요.

    왜 환자의 존엄성을 지키려고 하는지...그것이 마케팅이 아닌 진정성있는 자기 확신에서 발현된 것이라는게 책을 읽으며 알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가 쓰러지신후 보게된 노인병원과 관련된 많은 다큐멘터리를 보며, 해외사례처럼 진짜 저렇게 하는곳이 우리나라에 있을까...얼마전 보았던 다큐멘터리에서 누워만 있던 폭력적인 치매환자가 간호사,간병인의 존중과 진심을다한 보살핌으로 몇개월후 밝은 얼굴로 병원으로 걸어들어오는 그 모습을 보며 얼마나 울었던지....환자를 존중과 이해로 하며 저렇게 병원을 운영하는것이 우리나라에서 가능할까?. 이런 생각을 하며 연로하신 부모님의 미래와 신뢰할 의료기관을 찾을수 있을까라는 두려움이 얼마나 컷었는지...

     

    갑자기 찾아온 가족의 불행속에서 온가족이 얼마나 많은 근심과 변화에 힘들었었는지...

    하지만 책을 읽는 중간 5가지 감사에 대한 생각을 하는 순간, 모든게 감사하게 느껴 졌습니다. 아버지의 존재자체가 감사했고, 오늘 하루가 감사하고, 아내와 아이들이 그 존재만으로도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좋은 생각과 마음을 가지게 해준 이사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이 책을 통해 알게된 환자를 대하는 마음이 오늘도 효과를 발휘하게 되었네요.

    오늘 아버지 간식을 드리러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2층 수간호사 선생님이 전화가 와서 아버지가 밤에 기저귀를 자꾸 빼시기 때문에, 장갑을 끼우는데 장갑을 끼시면 잠을 못주무신다고..걱정이라 관계자분들이 고민중이시다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한번 말씀드려보겠다고 해서 영상통화로 말씀드렸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부석을 떠나보신적이 없는 보통의 시골 농부이십니다. 남들은 아버지가 호탕하고 무섭기도한 분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소심하고 열등감이 많으시다보니 의식적으로 강해 보이시려고 하시는 좀 안쓰러운 분이시죠, 섬망증상이 있으신데다가 병원에 있다보니 관계자분들의 작은 말,행동이 자신을 가르치고 무시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과하다 싶을 정도로 자신의 방어가 심하시고 남이 자신을 무시한다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으니깐요. 그래서 영상통화로 제가 “아버지 그 병원이 대한민국에서 제일 좋은 병원이고, 병원에서 제일 높은 분부터 간호사님, 간병인분들 모두 훌륭하신 분이세요” “며칠전 제일 높은 이사장님 만났는데 제 고등학교후배이기도 해요” 하니까 옆에 간호사님께 활짝 웃으며 “우리아 후배란다”하며 너무 좋아하시는 겁니다. 그러면서 제가 밤에 기저귀 빼지 마시고 간병인분 시키는대로 잘 따라주시고 믿으셔도 된다니까, 맑은 눈으로 끄덕거리시고, “내가 머리가 온전찮아...”하시며 화도 안내시고 하더라구요.

    정말 책에 쓰여져 있듯이 환자가 무엇에 힘들어하는지 환자이기전에 인간으로서 그 사람의 마음을 들어주고 이해하며 달래니 되더군요. 물론 아직은 갈 길이 멀지만 이렇게 하다보면 훨씬 좋아지실거라 믿습니다.

     

     의료기관에 대한 믿음보단 현실이 그렇다라고 생각하며, 알고도 모르는척 차선의 선택을 할 수 밖에 없고, 그것에 따르는 고통은 내 부모님이 다 겪을 수 밖에 없다라는 죄책감. 이젠 그 걱정을 조금은 덜어내려고 합니다.

     

    부디 저 같은 환자의 가족은 물론이거니와 앞으로 어려움을 닥칠 많은 분들에게 희망을 주시는 분으로 더 많이 노력을 부탁드립니다.

    훌륭하신 리더와 그 가치관에 함께하는 훌륭한 구성원이 있는 복주병원을 존경하며 응원합니다.

     

    책을 덮고 너무 많은 생각과 감동이 들어 장황하게 긴 문자를 보내게 되어 죄송합니다.

     

    이사장님 이하 모든 복주병원 직원분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언제라도 시간이 되실 때  꼭 소주한잔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도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내일 부석에 들러 저희가 직접 재배하고 가공한 자두즙을 전달해 드리려 합니다.

    피로회복에 좋고 여성들에게 좋다고 하니 너무 고생하시는 병원관계자 분들게 약소하나마 드리고 싶네요. 새콤하다보니 환자분들께서는 드실 수 있을까 싶네요. 별도로 1박스 이사장님께 전달해 드리도록 메모해 두겠습니다. 댁에 가져가 맛있게 드셔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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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해킹 등 외부침입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차단시스템 및 침입탐지시스템을 운영하여 24시간 사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1.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 등을 마련하여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병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권한을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교육 및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처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3)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3.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가진 담당자를 지정하여 식별부호(ID) 및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해당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4.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서약서 또는 개인정보보호서약서에 서명함으로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직원 퇴직 시 비밀유지서약서에 서명함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였던 자가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를 훼손∙침해 또는 누설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7.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등 출입관리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병원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환자 및 시설안전, 화재 및 범죄 예방, 주정차관리
    나.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1. 설치대수: 주요시설물에 96대 설치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1. 직위: 과장
    2. 소속: 시설과
    3. 전화번호: (054)851-1075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1. 촬영시간: 24시간 촬영
    2. 보관기간: 내부 보안관리규정에 의함.
    3. 보관장소: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4.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1. 확인 방법: 관지책임자에 요구
    2. 확인 장소: 본관 전산실 & 서버실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고객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등을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2. 정보주체의 열람 등 청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청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2)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사.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10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가.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나. 아래의 기관은 병원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병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http://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0, (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police.go.kr)








    제11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가. 고객께서는 병원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은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 입니다.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이윤환 / Tel : 054 - 851- 5000 / 이메일 : sjd9303@navere.com
    개인정보 실무 책임자 : 이상철 / Tel : 054 – 851 - 5085 / 이메일 : rushll@naver.com


    제12조.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접수 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담당자 : 이상철
    연락처 : 054 – 851 - 5085
    E-Mail : rushll@naver.com
    나.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 처리부서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제13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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